국토교통부는 철도·항공·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이용하는 '전국 MaaS 시범서비스'를 2024년부터 개시하면서 국민체험단을 모집합니다. 앱 하나로 경로안내와 예약·결제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MaaS(마스) 서비스를 시범운영하는 것입니다. 교통수단을 자주 이용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고 하는데 무슨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보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전국 MaaS 시범서비스
MaaS 서비스란 무엇인가?
MaaS는 철도·항공·버스를 비롯해서 공유자동차·공유킥보드·공유자전거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의 데이터를 통합해서 모든 운송기관이 노선정보와 예매·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앱입니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교통수단처럼 연계
고속·일반철도, 고속·시외버스, 항공, 해운, 택시, 카쉐어링, PM, DRT 등 다양한 교통수단의 데이터를 통합·중계(오픈 MaaS)
단일 플랫폼으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최적경로 안내·예약과 결제 등 서비스 제공
중계시스템을 통해 연계된 모든 운송기관의 노선정보 및 예·발매, 결제 기능을 하나의 앱으로 구현하여 다양한 MaaS 서비스 제공
참여기관 :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슈퍼무브·카카오모빌리티, 이동의 즐거움(시외버스), 노랑풍선·선민투어(항공), 지바이크·더스윙
앱 체험단 모집
* 모집 기간 :
2023년 12월 18일 ~ 12월 27일(10일간)
* 모집 대상 :
KTX, 시외버스, 항공 등을 이용하는 누구나
* 모집 발표 : 12월 28일(목) 개별 통지
* 모집 인원 : 앱 체험단 200명
* 활동 기간 :
20214년 1월 1일 ~ 3월 31일(3개월간)
운영 일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활동 내용 :
1. 공유킥보드, 자전거, 기차 관련 앱 기능 체험으로 실제 모빌리티 이용
2. 앱 사용 중 개선 필요사항 등 의견 제출
3. 체험 활동 종료 후 후기 작성 및 설문조사 참여
* 신청방법 :
국토교통부 ON통광장 누리집 https://www.molit.go.kr/ontong_plaza
* 활동 혜택 :
1. 공유 킥보드, 자전거 잠금해제 무료
2. 철도 예매 시 15% 교통비 적립
(매월 최대 2만 원까지 혜택)
3. 매월 우수활동자(피드백 등 의견 제출 기준) 80명 선정하여 교통비 3만 원 지급
요약 내용
MaaS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나타나는 많은 번거로움들을 하나의 앱으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앱 서비스입니다. 공공기관과 민간이 협력하여 연구 개발한 기술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더욱 스마트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점검할 예정이니 많이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국토교통부 ON통광장 둘러보기
https://www.molit.go.kr/ontong_plaza/intro.do
자료참고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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